Using flat‎ > ‎

RetroPie 서식 활용

posted Apr 3, 2018, 10:18 AM by Sundew Shin   [ updated Apr 17, 2018, 4:45 AM ]

알림

이 서식은 현재 플랫에서 사용하는데 몇 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쉘에서 직접 컨테이너를 생성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ocker run -it --name retropie --privilged wednus/rpi-retropie
현재까지 발견된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Emulatorstation 부팅 후에 사용자가 'RetroPie' 메뉴에서 설치 패키지를 또 업데이트 하면 롬폴더의 위치가 바뀌는 문제
    '/root/RetroPie' -> '/home/flat/RetroPie'
  • Retroarch 설정화면에서 키보드/마우스 입력이 안되는 문제





RPi에 RetroPie('레트로파이')를 설치 해 보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은 '레트로파이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플랫을 사용하지 않으실 분들은 아래 링크의 내용을 따라 해 주시면 됩니다.
- https://github.com/retropie/retropie-setup/wiki/First-Installation

준비물

  • 플렛 v0.1.1 이상 (업데이트 안내)
  • 에뮬레이터 게임롬
  • SBC에 직접 연결된 TV나 LCD 디스플레이
  • 게임 패드/컨트롤러(추천), 또는, 키보드

설치

0. 우선 호스트(RPi)가 PIXEL 등 X윈도우에 로그인 되어 있는 상태라면 로그아웃합니다.
나중에는 레트로파이 실행 전에만 하면 되지만 단계2에서 컨테이너가 만들어지면 자동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편의상 여기서는 설치전에 먼저 실행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RPi 터미널창 어디에서던 다음 명령을 실행 하면 됩니다:
(lightdm을 X윈도우셀렉터로 사용하실 때의 예입니다)

sudo service lightdm stop

1. 'RetroPie' 템플릿을 선택 합니다.

2. 아래 설정화면처럼 기본정보를 넣어 주세요.
나중을 위해 레트로파이가 게임롬을 찾는 위치와 RPi의 '/home/pi/RetroPie'를 바인딩합니다. 폴더의 위치나 이름은 달라도 상관없습니다. 이 폴더의 내용물은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처음 설치시 약 500MB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만큼의 시간이 소요 됩니다.)



3. 컨테이너가 완성 되면 자동으로 기본 프론트엔드인 'Emulatorstation'이 실행되고 다음과 같은 화면이 RPi에 연결 된TV나 LCD화면에 나타날 것입니다. (아래는 게임패드 하나가 연결 되어 있는 상태의 모습입니다.)
게임패드가 없으면 키보드를 사용해서 기본 메뉴 사용설정을 마칩니다. (아무 버튼이나 꾸욱 3초쯤 누르시면 설정메뉴로 들어갑니다.) 이 밖에 다양한 개임패드별 설정 정보는 다음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https://github.com/retropie/retropie-setup/wiki/First-Installation



4. 이제 게임롬을 넣을 차례입니다.
먼저 RPi의 '/home/pi/RetroPie' 디렉토리로 가보시면 다음과 같이 기본구조가 만들어 져 있을 것 입니다.



여기에 게임롬들을 종류별로 해당 되는 폴더에 복사 해 넣습니다.
예를들어 MAME에서 동작하는 게임롬들은 '/home/pi/RetroPie/mame-libretro' 폴더에 집어넣는 식입니다.
MS윈도우즈 PC에서 복사해 넣을 떄는 Filezilla 같은 SFTP 툴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참고: http://cafe.naver.com/pipc/21126)
먼저 테스트로 몇개만 집어 넣고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5. 게임롬을 추가 했으면 'Emulatorstation'을 재실행 해야 합니다.
앞서 컨트롤러 설정에서 'Start'로 지정 했던 버튼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QUIT > 'RESTART EMULATIONSTATION'을 선택 합니다.



6. 잠시후에 게임롬이 추가된 에뮬레이터가 활성화 된 모습이 보이면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부터의 설정은 일반 레트로파이 설정과 같으므로 유튜브 등을 참고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xvYX_7iRRI0

그럼 이제부터 즐거운 추억 여행을 떠나 보세요. 출발~



----
마지막으로 레트로파이를 RPi에서 올리고 내리고는 'Container' 메뉴에서 'Start'/'Stop'으로 제어 하면 되겠죠.

누군가가 RPi를 게임기로만 쓴다고 뭐라 하기전에, 가끔은 미리 만들어 놓은 TensorFlow 컨테이너를 띄워서 이미지 패턴 머쉰러닝 코드를 열심히 노려 보는겁니다. -.-
사는게 녹녹치 않죠, 하지만, 모두를 위한 센스가 본인과 사랑하는 사람들의 수명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

화이팅!